-
[식물]나팔꽃 싹틔우기, 나팔꽃 키우는 방법, 다이소 나팔꽃 씨앗취미/베란다 정원 Home Gardening 2020. 9. 16. 00:41728x90
나팔꽃 키우는 방법 알아보기
- 다이소 나팔꽃 씨앗 싹 틔우기 -
다이소 씨앗 3종세트(봉선화, 나팔꽃, 채송화)
안녕하세요 Raindrop입니다. 오늘은 나팔꽃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 예전에 다이소에 들렀다가 꽃씨를 구입했었는데 요즘 나팔꽃을 키워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 번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. 다이소에서 구입한 씨앗 봉투를 보면 3가지의 꽃씨가 들어있습니다. 어떤 씨앗이 들어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.
●봉선화(Garden Balsam)
봉선화는 공해에 강한 식물로 도시의 화단에 적합합니다. 옛날부터 손톱을 물들이는데 많이 사용하였으며 우리와는 친숙한 꽃입니다.
●나팔꽃(Morning Glory)
나팔꽃이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을때는 설사약이나 이뇨제로 널리 쓰였습니다. 그래서 우리 조상들의 화단에는 나팔꽃이 빠지지 않았습니다.
●채송화(Rose Moss)
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채송화는 한해살이풀로 도톰한 가지 끝에 다양한 색깔의 꽃이 보석처럼 피어납니다.
생명을 품고 있는 까맣고 단단한 씨앗
씨앗봉투를 열면 나팔꽃, 봉선화, 채송화 씨앗이 각각 개별포장되어있습니다. 그 중 나팔꽃 씨앗을 자세히 살펴보면, 나머지 두 씨앗에 비해서 크기가 크고 껍질이 매우 단단합니다. 저는 이번에 7개의 씨앗을 싹틔워보기로 했는데요, 나팔꽃을 파종할 때는 가위나 칼 등으로 씨앗에 상처를 내어 파종하면 싹이 잘 트기 때문에 씨앗에 흠집을 내어 파종하기를 권장하고있습니다. 그러나 저는 혹시 씨앗에 흠집을 내다가 씨앗 내부가 다칠까 걱정이 되어 총 7개의 씨앗 중 3개에는 가위로 살짝 흠집을 내주어 발아시키고, 나머지 4개의 씨앗은 그대로 발아시켜보기로 했습니다. 작은 유리 용기에 물을 담고, 그 위에 다시 국물 우리는 용도의 종이 티백에 씨앗 갯수만큼 작은 구멍을 내어 올린 뒤 씨앗 겉면이 마르지 않도록 물뿌리개를 사용하여 수시로 물을 뿌려주었습니다. 아래 사진은 씨앗에 물을 뿌려주기 시작한지 이틀째 되는 날의 사진입니다. 왼편에 있는 3개의 씨앗이 가위로 흠집을 내 준 씨앗, 오른쪽이 흠집을 내지 않은 씨앗입니다. 혹시 왼쪽과 오른쪽 씨앗의 차이가 보이시나요? 흠집을 내 준 씨앗에서 뿌리가 나오는 속도가 훨씬 빨랐습니다. 왼쪽의 씨앗 3개는 모두 뿌리가 굵게 자라서 종이 티백 구멍을 통과한 반면에 오른쪽 씨앗들은 4개 중에 2개에서만 작은 뿌리가 살짝 나와있는 상태입니다.
하루가 지난 뒤 나팔꽃 씨앗과 싹의 모습
위의 사진으로부터 하루가 지난 뒤의 모습입니다. 이제는 성장 속도에 확실한 차이가 보입니다. 왼쪽의 씨앗 3개 중 하나는 벌써 딱딱한 껍질을 벗어던지고 잎을 펼쳐낼 준비를 하고 있는것이 보이지요? 또 하나는 반쯤 껍질을 벗었고, 나머지 하나도 절반 정도는 나와있습니다. 오른쪽 씨앗들은 오늘 열심히 힘을 내서 뿌리를 내었습니다. 껍질이 엄청 단단했을텐데 밤새 혼자서 열심히 뿌리를 낸 걸 보니 아주 기특합니다. 분무기로 계속 물을 뿌려주면서 나팔꽃들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해 보고 그 과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. 앞으로 나팔꽃을 키워보실 분들은 씨앗에 흠집을 내어서 한번 싹을 틔워보시길 추천합니다.
728x90'취미 > 베란다 정원 Home Garden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식물] 레몬 바질 새싹 물꽂이 후 흙에 옮겨심기, 다육식물 적심 후 뿌리 생성 (0) 2020.09.22 [식물]레몬 바질 싹틔우기, 구문초 물꽂이하기 (0) 2020.09.20 [식물]다육식물 적심, 잎꽂이하기 / 제라늄 물꽂이 (0) 2020.09.17 [식물]나팔꽃 새싹이 자라는 과정, 나팔꽃 키우는 방법 (0) 2020.09.17 [식물]몬스테라 수경재배 테이블 야자, 천냥금, 아이비/공기정화식물/수경재배 주의할 점 (0) 2020.09.15